베트남국립중앙도서관 어린이문화도서관 개관
현대오일뱅크1%나눔재단의 후원으로 사)국제문화협력지원센터에서 조성
디자인종합 > 디자인 일반 [2017-11-14 17:09]

< 베트남국립중앙도서관 내 어린이문화도서관 전경 1 >


< 베트남국립중앙도서관 내 어린이문화도서관 전경 2 >


< 베트남국립중앙도서관 내 어린이문화도서관(영상관) >


< 베트남국립중앙도서관 내 어린이문화도서관(악기체험관) >


< 베트남국립중앙도서관 내 어린이문화도서관(전통악기 도서관) >


< 베트남국립중앙도서관 내 어린이문화도서관(장난감 도서관) >


베트남 어린이들의 꿈을 키우고 미래를 열어나 갈 베트남 국립중앙도서관의 어린이문화도서관이 11월 16일(목) 개관식을 갖는다. 현대오일뱅크1%나눔재단(이사장 남익현)이 후원하고, 사단법인 국제문화협력지원센터(이사장 조현재)가 베트남국립중앙도서관(관장 키에우 튀 응아)과 협력하여 민간분야 ODA사업으로 진행해 온 베트남어린이문화도서관은 총 면적 240㎡(약 70평) 규모로 베트남 어린이들을 위한 복합문화시설로 조성되었다.

이번에 개관식을 갖는 베트남어린이문화도서관은 베트남국립중앙도서관의 유휴공간을 활용하여, 베트남 어린이들이 애니메이션, 영화 등을 감상할 수 있는 영상도서관과 한국과 베트남의 장난감과 전통악기를 체험해 볼 수 있는 장난감도서관, 전통악기도서관 그리고 한국어와 베트남어, 영어로 쓰여진 2,000여권의 동화책을 읽을 수 있는 어린이도서관으로 구성되었다.

통상적으로 해외원조(ODA) 사업은 초기 사업 협의부터 각종 인허가 단계를 거처 조성완료까지 대략 3년여의 기간이 소요되지만, 베트남어린이문화도서관은 동 사업의 가치와 필요성을 공유해 온 사)국제문화협력지원센터와 베트남국립중앙도서관의 적극적인 협력으로 지난 1월말 협의를 시작한 이후 약 10개월 만에 성공적으로 조성을 완료하고 개관식을 갖게 되었다. 특히 이번 사업은 그동안 생존권과 기본권에 기초한 SOC(사회간접자본) 인프라 구축 중심에서 벗어나 개발도상국가에 복합문화시설을 조성함으로써 더 나은 문화향유권을 제공하고, 베트남 어린이들의 꿈과 미래를 펼쳐나갈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주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한편 베트남어린이문화도서관은 2017년 베트남국립중앙도서관 설립 100주년과 한­베트남 수교 25주년을 기념하여 조성됨으로써 향후 양국가간 우호협력을 강화할 뿐 아니라 미래의 주역이 될 어린이들이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할 수 있는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개관식 행사에는 조현재 사)국제문화협력지원센터 이사장, 남익현 재)현대오일뱅크1%나눔재단 이사장, 키에우 튀 응아(Kieu Thuy Nga) 베트남국립중앙도서관장을 비롯하여 이혁 베트남한국대사관 대사, 응우엔 칸(Nguyen Trung Khanh) 베트남문화체육관광부 국제협력국장 등 150여명이 참석하여 성황리에 진행될 예정이다. 
본 행사 이후 펼쳐질 축하무대는 전기 감전사로고 양팔을 잃었지만 불굴의 의지와 노력으로 동양의 서예와 서양의 크로키를 접목, 수묵크로키라는 새로운 분야를 개척한 석창우 화백의 포퍼먼스와 베트남 어린이들로 구성된 어린이합창단의 공연이 진행되며, 베트남어린이문화도서관을 찾은 첫 번째 손님이 될 예정이다. 또한 베트남 어린이들이 활기차게 세계와 미래를 위해 달릴 수 있기를 염원하는 차원에서 사이클을 주제로 수묵크로키를 그린 석창우 화백은 즉석에서 자신의 작품을 베트남국립중앙도서관에 기증할 계획이다. 

한편 이 사업을 후원 한 남익현 이사장(현대오일뱅크1%나눔재단)은 “베트남의 내일을 열어나갈 어린이들이 베트남어린이문화도서관에서 미래를 설계하고, 세계로 나가는 꿈의 산실”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동 사업을 추진해온 (사)국제문화협력지원센터 조현재 이사장은 “베트남은 한국의 최대 투자국가이며, 인구 1억 명 중 50% 이상이 30대 이하의 젊은 국가로 이들의 자녀들이 이용하게 될 베트남어린이문화도서관은 명실상부하게 한국과 베트남의 우호증진과 교류협력 확대에 크게 기여 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국제문화협력지원센터에서는 개관식 이후 약 1년 동안 베트남어린이문화도서관이 잘 정착되고 운영될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와 프로그램을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
본 기사의 이미지 및 내용의 무단복제 사용에 대한 법적인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으며, 블로그 및 개인 홈페이지에 게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이제식(naviceo@naver.com) 276
> 디자인종합
- 디자인 일반
- 그림논술
- 인터뷰
- 디자인 컬럼
- 디자인 공모전
- 디자인 북
- 디자인 논문
- 디자인 법률
- 디자인 장터
- 디자인기호학
- 디자인마케팅
- 구인
- 구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