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체탐방](주)디엑스코리아 홍기익 대표
디지털로 빚어낸 ‘글꼴 미학’에 빠지다!
그래픽 > 타이포그래픽 [2014-09-29 18:16]



[폰트개발의 정도를 추구하는 홍기익 대표]

‘읽기가 편하면 그만이지, 글꼴이 무슨 상관이냐’고 반문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하지만 다양한 표현과 개성이 중시되는 요즘 주요 표현수단인 글꼴에 대한 미학적 관심과 중요성은 더해가고 있다. 더불어 일상 생활과 밀접하게 연결돼 있는 수많은 기기들이 ‘서체 비즈니스’와도 연계돼 있다.

이처럼 한글에 대한 사랑과 개성 표현, 첨단기기와 미디어 시장이 톱니바퀴처럼 맞물려 있는 폰트 시장에서 요즘 주목받으며 디지털 비즈니스를 통해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폰트 회사가 있다. 바로 (주)디엑스코리아. 이 회사를 설립한 홍기익 대표는 늘 최고의 폰트를 꿈꾼다. 문화적인 자존심을 지킬 만한 서체를 개발하는 것이 (주)디엑스코리아를 설립한 궁극적인 목표이기 때문이다.

거기엔 계산, 그래프와 표 작성, 데이터베이스 처리, 폰트랩과 스크립트 등 모든 프로그램들이 다 들어간다. 조그마한 셀 하나에도 형식, 폭, 높이 등 수도 없이 많은 스케치가 필요하다. 전문가 몇명이 달라붙어도 최소한 1년 이상은 투자할 각오를 해야 한다. 폰트를 디자이너와 프로그래머가 서로 연계해 맞출 수 있다면, 폰트 제작자로서 달인 수준에 올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쓸 만한 폰트를 만들려면, 매일 반복되는 단순함을 극복해야 하고, 라인과 곡선을 갖고 하루종일 씨름하는 건 기본이다. 자기와의 싸움에서 이겨야 한다는 얘기다. 그런 어려움 때문에 힘있고 공력 있는 폰트를 만드는 게 좀처럼 쉬운 일은 아니다. 그래서 그는 (주)디엑스코리아에 대한 자부심이 남다르다. 거기엔 지난 26여년 동안 고민해온 글꼴에 들인 노력과 경험, 기술을 남들이 쉽게 따라올 수 없을 거라는 자신감이 배어 있다.

인생은 계획했던 것보다 항상 더 단순하다. 그러나 그는 도로표지판도 보지 않고 과속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앰블런스에 타기라도 한 것처럼. 이제 그는 멈추려 하지 않을 것이다. 한글 타이포그래피가 가져다 준 글꼴 미학의 궁극(窮極)은 폰트 디렉터인 그의 최종 목표가 됐기 때문이다.

인터뷰 / 이제식 발행인


[각종 매체에 적용된 DX폰트]
[각종 사례 http://www.dxkorea.co.kr/shop/board/list.php?id=dxsample


Q 회사 명칭과 폰트 명칭을 DX로 쓰셨는데 의미와 이유를 알려주세요.

A 디엑스코리아는 영문으로 DXkorea라고 하며, Design leXigram의 이니셜로 ‘DX’라고 표기합니다. leXigram은 문자나 기호를 그림처럼 표현한다라는 의미로써, 폰트를 단순히 문자로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문자 꼴에 감성적 의미를 함축적으로 보여준다는 것이죠. 과학적으로 연구 분석해 신개념의 폰트를 개발한다는 굳은 의지도 담겨 있습니다.

Q 홍기익 대표님의 삶의 철학을 부탁합니다.

A 제가 폰트와 함께한 날이 어언 26년이 되었습니다. 이 시간이 헛되지 않도록 앞으로도 보다 명품다운 폰트를 개발해 DX폰트를 사용하시는 모든 고객들에게 충족함과 행복함을 드리고, 사업발전에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특히 출판문화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최고의 명품 폰트를 개발해 한글 글꼴의 문화적인 자존심을 지킴으로써 모든 고객들에게 부족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고 싶습니다.

Q (주)디엑스코리아의 대표적인 폰트와 장점을 소개해 주세요.

A 저희 DX폰트는 고객이 가장 필요로 하는 폰트를 창의적으로 개발합니다. 실제 DX경필명조와 DX경필고딕체는 디자인 특허까지 받았습니다. 이 폰트는 연필로 바르게 쓰는 표본용 글씨체입니다. 따라서, 한글을 바르고, 예쁘게 쓸 수 있도록 경필의 기본 글씨체를 연구해 개발한 폰트입니다. 특히 DX해서정체는 한국식 표준 한자 꼴을 개발한 폰트입니다. 그 동안 한문교과서용 한자가 없어서 출판사들이 자체적으로 그리거나 따서 붙이는 형식으로 어렵게 출판했는데, DX해서체는 우리나라의 표준 글꼴을 개발했기 때문에 특별히 꼴을 수정하지 않아도 쉽게 한문에 관련한 출판물을 손쉽게 편집 조판할 수 있습니다.
디엑스코리아가 특히 자랑할 폰트는  본문 명조체와 본문 고딕체입니다. DX새명조와 DX새고딕은 앞으로 디지털환경에 잘 어울리도록 기획해 개발한 폰트입니다. 즉, 멋과 아름다움을 유지하면서 디지털환경에서도 가독성이 뛰어나도록 분석해 개발한 폰트입니다. 또한 조형성을 매우 고려해 설계하고 개발했기 때문에 PC모니터나 모바일 또는 태블릿 등에서 볼 때도 눈에 피로도가 매우 낮고 가독성도 뛰어납니다.


[DX폰트 개발원리와 경필고딕체]


Q 폰트를 디자인할 때 가장 유념할 사항은 무엇이 있을까요?

A 저희는 폰트 하나하나의 의미가 퇴색하지 않도록 일관성이 있게 한 사람의 디자이너가 끝까지 개발합니다. 즉, 한글과 영문, 특수기호, 한자까지 수년이 걸려도 한 사람이 마무리까지 완료합니다. 이렇게 해야 폰트와 디자이너의 정신이 하나로 통일되고, 일관성 있는 폰트가 됩니다. 한글은 자음과 모음을 어떻게 구성하느냐에 따라서 그 의미는 크게 달라집니다. 가장 아름다운 한글이 되기 위해서는 ‘조화로움’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디자이너의 혼이 글꼴과 일치해야 합니다. 이것이 한글을 개발하는 디자이너의 정신이라고 생각합니다.
 
Q 폰트의 퀄리티를 고려한다면, 사용자는 어떤 기준으로 폰트를 선택해야 할까요?

A 뭐니뭐니 해도 폰트는 본문 명조, 고딕이 가장 기본이라고 생각합니다. 본문 폰트를 선정하는 기준은 가독성과 눈의 피로도가 가장 낮은 폰트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본문 폰트를 선정할 때는 문장을 흘려서 가로로 보고, 세로로 보고, 글을 읽을 때 불편함이 없는지, 또는 잘 읽혀지는지를 보고 선정하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글꼴을 크게 확대해서 섬세하게 디자인이 되었는지, 디테일을 확인해 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Q 현재 개발해 활용하고 있는 폰트들의 문제점은 무엇인가요?

A 폰트를 개발할 때는 폰트 개발자 중심이 되어선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시중에 나와 있는 폰트는 각 사 별로 모두들 고생을 해서 개발한 폰트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일부 폰트 회사는 고객을 위한 폰트가 아니라 상업적으로 접근해 종수를 늘리기 위해 무작위로 폰트를 조합해 시중에 공급하는 사례가 있습니다. 이렇게 개발한 폰트는 일회성 폰트로 전락하기도 하겠지만, 고객에게 혼선과 부담만 안겨 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폰트 개발사는 가능한 장인정신을 가지고 사업에 임했으면 좋겠습니다.

Q 현재 많은 무료 폰트가 있는데, 사용할 때 주의사항을 알려주세요.

A 요즈음 저작권에 대한 이슈가 크게 대두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소프트웨어, 이미지, 그리고 폰트에 대한 무단 사용으로 저작권사가 법무법인에 단속 위임장을 주고 무단으로 사용하는 업체를 적발, 구매 유도 또는 합의금을 요청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일이 발생하게 된 것은 일부 사용자가 무단으로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SPC(소프트웨어저작권협회)에 의하면, 우리나라 불법 사용률이 약 45% 정도라고 합니다. 이것은 고객이 저작권에 대한 인식이 아직도 많이 부족한 탓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사용자들은 정품 사용의 인식을 깨달아야 하며, 아울러 사용자에게 중요한 것은 무료 폰트의 사용 범위와 번들 제품 사용 시 조심할 부분을 잘 숙지해야 한다는 겁니다.
얼마 전 K폰트를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게 해놓고 있다가 어느날 갑자기 다운로드 사이트를 폐쇄하고 사용을 금지한 사례가 있었습니다. 사용자는 무료사용 중지한 것을 모르고 사용하다 적발된 사례였습니다. 이러한 일이 비일비재하기 때문에 무료 폰트를 사용하더라도 항상 사용범위와 무료 중지 또는 유료로 전환하지는 않았는지 관심 있게 관리해야 합니다.

Q 앞으로 (주)디엑스코리아가 진행할 폰트개발 프로젝트를 소개해 주세요.

A 저희가 현재 개발한 폰트는 약 100여 종 남짓입니다. 이 폰트들은 대부분 출판 환경이나 문장 사용에 중점을 둬 개발했습니다. 이제 앞으로 개발할 폰트는 캐릭터가 보다 확실한 폰트를 개발할 계획입니다. 다양한 분야에 전문성이 있는 폰트들입니다. 이미 앞으로 개발할 폰트에 대해 기획한 것이 100여종이 넘습니다. 고객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폰트이기에 많이 활용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 현재 폰트 업계의 현황과 앞으로의 전망은 어떻습니까?

A 폰트 업계는 컴퓨터 환경 변화에 따라 크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과거 90년대에만 해도 폰트 영업시장은 출판 분야의 출력장비 시장이었습니다. 고품질 출력물을 얻기 위해서 ‘포스트스크립트(PostScript)’라는 아웃라인 폰트가 있어야 했기 때문에 이 포스트스크립트 폰트를 출력기 RIP에서 설치해서 출력을 해야만 했습니다. 따라서, 폰트 회사들은 출력용 폰트를 개발해 1대의 RIP에 수백만 원에서 수천만 원씩 받고 폰트를 판매해 왔습니다. 출력장비가 설치되면 폰트 회사들은 그야말로 앉아서 영업하는 형태였습니다.
그러다 2000년대로 들어서면서부터  출력장비의 시장은 포화상태가 되었고, 더 이상 영업이 이뤄지지 않아 신규시장의 눈을 돌려야 했습니다. 바로 클라이언트들이 사용하는 TTF폰트 또는 OTF폰트입니다.  이 폰트는 포스트스크립트 폰트가 없어도 PDF로 생성해 바로 출력하는 시스템 환경입니다. 이때가 바로 2000년도 중반인데 Indesign이라는 소프트웨어도 등장하면서 PDF환경이 급속도로 성장했습니다. 폰트를 무단으로 사용하는 사례도 크게 늘어나 불법단속으로 정상 구매를 유도하면서 클라이언트 시장으로 집중하게 됐습니다.
현재 폰트 업계는 폰트의 사용 분야가 다양화 되면서 폰트 사업하는 회사들도 다양하게 전문성을 키워 나가고 있습니다. OEM(주문생산방식) 폰트를 개발하는 회사부터 모바일용 폰트, 웹용 폰트 분야, 캘리 폰트 등 다양한 시장에 맞추어 전문성을 키워가고 있습니다. 이렇게 폰트 시장의 환경이 다양화 되면서 1인 기업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현재 폰트 회사는 대략 40여개 업체가 있습니다. 이 업체는 1인 기업 또는 소규모 업체가 80%이며, 디자이너 혼자 사업을 하는 회사도 많습니다. 아울러 앞으로 폰트 시장은 보다 다양화 되기 때문에 이에 맞추어 더 많은 1인 폰트 회사들이 생길 것이고 매출도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합니다.


[dx 폰트를 개발하는 컴퓨터 화면]


Q 폰트 디자이너가 되려면 갖추어야 할 소양은 무엇이 있을까요?

A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디자인의 감각과 창의성, 그리고 인내력이라고 봅니다. 폰트를 개발하는데 디자인 감각이 떨어지거나 창의성이 없으면 생명력이 없는 폰트가 될 것입니다. 창의성이 없으면 모방하는 사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모든 분야가 다 그렇겠지만, 감각이 뛰어나고 창의력이 있어야 훌륭한 폰트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특히 폰트 분야에서는 디자이너의 인내력도 매우 중요합니다. 폰트 1종을 개발하는데 소요되는 기간은 적게는 3개월에서 길게는 1여 년도 걸리기 때문에 흥미를 잃을 수도 있어 인내력이 없으면, 중간에 포기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Q (주)디엑스코리아 폰트를 사용하고자 하는 개인이나 업체를 위하여 가격 정책을 알려주실 수 있나요?

A 저희는 고객과 상생이라는 정책을 세우고, 부담되지 않는 저렴한 비용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즉, DFL(DX Font Licence)의 정책인데 연간 사용료를 지불하는 형식이며, 이 사용료는 신서체를 개발하는데 재투자를 해서 고객에게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밴드에 적용된 DX의 새날폰트]


홍기익 대표 프로필

(주)디엑스코리아 홍기익 대표는 건국대학교에서 국문학을 전공하고 1988년 전자출판시장 태동기에 SM 폰트를 시작으로 한글 글꼴에 처음 관심을 갖기 시작하면서 폰트 시장을 열었다. 전자출판 시장 성장기1993년도에는 SM 폰트 뿐만 아니라 계유자 폰트도 보급했고, 전자출판 완숙기인 2002년에는 영문판 인디자인의 한글 로컬라이징을 통해 국내 인디자인 시장을 처음 보급하기도 했다. 지난 2011년도에 (주)디엑스코리아를 설립해 DX폰트 개발 사업 및 어도비 골드파트너 선정, 한글학회와 ‘손글씨공모’ 제휴, 창작동화책을 출간하는 등 폰트 개발을 통한 출판 사업의 다각화를 꾀하고 있다.


(주)디엑스코리아 연혁

2011  
(주)디엑스코리아 법인 설립
폰트개발 : DX폰트 경필명조, 경필고딕외 52종 개발.출시
폰트계약 : 소프트뱅크와 DX폰트 교육용 판매 계약
한국어도비시스템즈와 Adobe fontfolio11 특약판매 획득.
삼성모바일용 D/L DX폰트 서비스 계약

2012     
폰트개발 ; DX신궁체외 29종 개발.출시
MOU체결 : 한글학회와 “손글씨 공모전 행사” MOU 체결
폰트계약 : 다우데이타 DX폰트 상업용 판매 계약
인성디지탈 DX폰트 상업용 판매 계약
다락원(계열사포함) DX폰트 라인선스 계약
대웅 DX폰트 라이선스 계약
아이오 DX폰트 라이선스 계약
(주)성도 Mbook에 DX폰트 라이선스 계약
크레이티브.. DX폰트 라이선스 계약
아자.. DX폰트 라이선스 계약
지누출판 DX폰트 라이선스 계약외 다수
CJ E&M헬로비젼 DX폰트 라이선스
아이클 DX폰트
DX폰트 패키지 1.0(총 82종) 출시

2013     
폰트개발 : DX새날체외 21종 개발.출시
MOU체결 : (사)한국과학기술출판협회와 DX폰트 공급 MOU 계약 체결
(사)한국프로사진협회 Adobe CS/DX폰트 납품 계약
한글학회와 “손글씨 공모전 행사” 2회 진행       
폰트계약 : 크라운출판사 DX폰트 라이선스 계약
민음. DX폰트 라이선스 계약
법문. DX폰트 라이선스 계약
㈜세원.. DX폰트 라이선스 계약
덕슨필름(김용화감독) DX폰트 라이선스 계약
MBN DX폰트 라이선스 계약
TVN DX폰트 라이선스 계약
포스트.. DX폰트 라이선스 계약
중앙북스 DX폰트 납품
천재교육(계열사포함)Adobe CS6외 폰트납품 계약
하이컴(계열사포함) DX폰트 라이선스 계약외 다수
㈜클비시스템즈 “pageBulder”에 DX폰트 납품 계약
김일관체 개발(대학원 교수)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손글씨공모 심사위원
사업부 : 인디자인용 EH(태광)수식 총판 계약
DXkorea 홈페이지 리뉴얼
한국어도비시스템즈 Gold파트너 선정
DX폰트 패키지 2.0(총 104종) 출시
[ 관련 사이트 : http://www.dxkorea.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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