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체탐방] 타입디자인의 실력파 '릭스코/폰트릭스'
벤처기업인증 회사, 맥OS9용 폰트 무료 다운로드 서비스 제공
그래픽 > 타이포그래픽 [2012-01-09 00:55]


릭스코사 사인

 
[폰트업계의 TOP]

2005년도에 설립한 용산구 원효로 소재 타입전문회사 '릭스코'는 최고의 전문인력들로 폰트업계를 주도하고 있으며,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 OEM, 해외시장을 타켓으로더 효과적인 폰트디자인을 연구하여 소비자를 만족시키고 있다.
캐릭터폰트 등 특화된 상품을 보유하고 있는 릭스코/폰트릭스는 벤처기업 인증을 통해참신한 아이디어와 제품의 시장 경쟁력, 신규 시장 개척을 통한 성장가능성 등을 인정받았다.

[국내유일 디자인 특허등록!  Digital 폰트 시장의 새로운 다크호스!]

싸이월드, 네이버 등 대형 포탈에 인기있는 웹폰트를 서비스하고 있으며 모바일 다운로드용 서체 시장에 새로운 트랜드를 만들어 가고 있다. 

박용락 폰트디자인실장에 의하면 릭스코는 순수 국내 자체 기술력에 의해 개발 된 폰트편집 툴이자 솔루션인 'Driger Font Editor'를 사용하여 디자인한다고 한다. 외산으로 많이 사용되는 'Font Lab Studio'보다 국내환경과 한글디자인에 맞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채택한 듯 하다. 
한글 폰트는 적게는 100여개~2500여개 정도의 모듈을 개발하여 폰트디자인을 한다. 폰트개발기간은 예전의 아날로그 시대에는 1인이 1년정도의 시간이 걸렸던 것을 디지털 시대에서는 적게는 2주정도~6개월 정도 걸린다고 한다. 본문용 폰트 개발에 시간이 가장 많이 소요된다고 한다.


[박용락 디자인 실장]

한글완성형은 2,350자, 영문은 95자, 유니코드의 한글은 11,172자를 개발한다.  유니코드 폰트의 경우 전세계의 글자를 거의 커버하려면 수만자의 방대한 글자를 개발하여 집어넣어야 하므로 대개는 유니코드 방식을 따르면서 코드의 일부분만 채워 글자를 만든다고 한다. 마치 한글 폰트에 한자가 없는 폰트처럼. 
워낙 방대하여 하나의 유니코드 폰트로 다국어를 표현할 수 있도록 대부분의 언어를 넣어 제작할 수 있는 기업은 아마도 MS나 애플사 정도일 거라고 한다.
한자 개발은 4,888자를 디자인해야 하는데 한글개발에 비하여 약 1.5배의 노력이 더 들어간다고 한다. 

이번에 문광부와 출판인회의의 주문을 받아 릭스코가 KoPUB서체 6종을 개발하여 무료로 배포하게 되었는데 디자인업체나 출판사는 크게 환영하고 좋아졌지만 상대적으로 폰트디자인업체는 큰 타격이라고 한다. 
명조류나 고딕류의 실제 활용률은 60%쯤 되는데 잘 팔리는 서체가 무료로 배포됨으로써 나머지 덜 팔리는 40%서체만 가지고 마케팅 하는 것이 쉽지 않다고 한다. 게다가 특허등록도 60%의 활용도를 가지고 있는 명조류와 고딕류는 특허심사 대상도 아니라고 한다.  

여러 폰트디자인회사에서 많은 폰트를 쏟아내는 요즈음 폰트ID 중복부여로 폰트충돌 문제는 어떻게 해결하는지에 대하여 릭스코의 정현재 기술개발 실장과 의견을 나누었다. 맥OS9 시절에는 폰트충돌이 종종 폰트사용과 출력에서 문제를 발생시켰는데 요즈음은 거의 문제점이 해소되었다고 한다.
각 폰트개발회사의 폰트 ID부여에서 약속이나 통제가 불가능하므로 요즘의 윈도우나 OS-X에서는 ID가 같더라도 서로 다른 방식으로 인식하도록 개선되었다고 한다. 그럼에도 아직도 과거의 시스템을 사용하는 출력업체나 디자인실에서는 약간씩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
그리고 어도비 CS버전과 특정폰트가 충돌하기도 한다. 필자도 정품 프로그램을 인스톨하고 인디자인, 일러스트CS3버전을 열려고 하는데 하도 안열려서 여러 전문가들의 의견을 물어서 시도해 보았지만 역시 안되었다.
그래서 각 회사별 폰트를 그룹별로 빼면서 열어보니까 네이버에서 무료로 보급하는 나눔폰트가 원인인 것을 발견하였다. 현재는 업데이트되어 이 문제가 개선되었는지 모르겠다. 
   

[다양한 폰트 보유]

벡터폰트, 웹폰트, 캐릭터폰트, 스타폰트, 액션폰트, 컬러폰트, 글로벌폰트 등 현재 260여종의 다양한 폰트 및 컨텐츠를 보유하고 있으며, 어떤 환경이든 최적의 품질로 신속하게 폰트지원이 가능하다. 그 밖에 보유기술로는 스마트폰의 보급화로 폰트를 이용한 다양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있다.
-아이폰 앱 This is note 등을 비롯한 다양한 폰트지원 어플리케이션 자체 개발
-안드로이드마켓에선 폰트상품 판매

 
[주요실적]

-2005년 독도서체 개발 무료배포
-2006년 폰트릭스 디자인벤처기업 인증
-2006년 국내 포털사이트 웹폰트 공급(싸이월드, 네이버, 다음 등)
-2006년 싸이월드 우수브랜드상 2년연속 수상
-2007년 매일경제, 정통부, 기획예산처 등 전용폰트 납품(Rix고딕,헤드 등)
-2008년 특허기술상 “정약용상” 수상 (Rix하트체) / NHN(네이버) 나눔명조 개발
-2009년  오뚜기 기업전용폰트개발 / 한빛소프트 게임전용폰트개발
-2010년 한국디자인진흥원 산업디자인전문회사 인증
-2011년 전자출판인회의 전자출판 공용폰트 개발 계약
-2011년 삼성전자 ‘ 디지털 UD명조’ 유니버설디자인 폰트 개발 (2011 독일 유니버설디자인상 수상)
-2011년 캘리그라피 서체 개발 판매 (자체 쇼핑몰)

[폰트를 아는 사람들이 만든 캘리그라피]

폰트파일이 아닌 붓글씨 서체 자모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용자가 자유롭게 만들 수 있는 캘리그라피 조합형 패키지)현재 6종이 개발되었으며 다양한 형태의 캘리그라피도 개발 계획중이다.

[맥용 폰트 무료 다운로드 서비스]

바로가기 (http://rixshop.fontrix.co.kr/company/DistributeMac.aspx)

사업자(법인 및 개인 사업자)에게 맥 OS9.XX 이하용 폰트150종을 무료로 배포한다. 사용 범위는 문서 (도서, 포스터, 팜플렛 등의 인쇄물) 제작 용도로만 사용할 수 있다.
문서 제작용이란 흑백이미지 1,200dpi 컬러비트맵이미지 200dpi 이하의 출력물을 의미한다. 저작권을 잘 살펴서 사용할 필요가 있다.

[업체 연락처]
주소 :  서울시 용산구 원효로1가 57-12번지 1층
TEL : 02.365.8751   FAX : 02.365.8759
사이트 : www.rixco.co.kr

본 기사의 이미지 및 내용의 무단복제 사용에 대한 법적인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으며, 블로그 및 개인 홈페이지에 게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이제식() 12270
> 그래픽
- 광고
- 브로드캐스트
- 푸드
- 일러스트레이션
- 인쇄
- 애니메이션
- 커뮤니케이션
- 그래픽
- 로고&브랜딩
-
- 정보
- 잡지
- 패키지
- 타이포그래픽
- 디자이너&전문회사
- 포트폴리오
- 아카데미